올리브빼빼 스토리
오미크론 증상 날짜별 발현증세 총정리 본문
코로나가 일상을 지배한 지 2년이 훌쩍 넘어선 지금 하루 확진자수가 30만을 넘었네요.
오미크론에 걸리기 전까지는 걸리면 좀 고생하고 말지 하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 저였습니다.
여러 매체에서도 오미크론의 증세가 크게 심각하지 않고 아주 경미한 감기 증세 정도로 온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네요.
2022년 3월 중 가족 확진자가 생겨서 PCR 검사 후 확진 판정을 받았고 그 증상들을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웠습니다.
혹시라도 코로나에 걸렸을까 의심이 되고 궁금하신것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을 근거로 하여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미크론의 전반적인 증상들
오미크론에 걸리면 확진판정을 받기 전, 후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현상들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어요.
사람에 따라 무증상으로 확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후통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세로 초기부터 가장 먼저 발현되어 감기라고 생각되기 쉽습니다.
보통 증세가 점점 심해지며 심한 경우 침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까지 갑니다.
기침, 가래
감기와 달리 인후통과 함께 초기부터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끈적한 정도가 심해서 삼켜지거나 뱉어지지 않아 호흡곤란이 생길 수도 있지만 점점 묽어져서 편안한 상태가 됩니다.
콧물, 코막힘
대체로 맑은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진득한 콧물이 차서 숨 쉬거나 침을 삼킬 때 답답합니다.
재채기
감기로 의심되는 재채기를 동반합니다.
두통
머리 전체가 무겁고 띵한 상태, 어지러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복통 & 설사
배가 아프고 설사나 묽은 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
열이 없는 경우부터 미열~39도가 넘는 고열이 몇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피부발진
단순한 가려움증부터 수포가 생기는 피부발진현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코로나 증세가 심해진 경우에 보입니다.
무기력함, 약한 몸살기운
대수롭지 않은 약한 몸살 기운으로 기운이 없고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기 잠복기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메스꺼움
위장장애 같은 메스꺼움 증세가 나타나고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후각, 미각상실
심한 코막힘, 심한 인후통 등으로 후각 및 미각이 둔감해지기도 하고 심한 경우 치료가 끝난 후 몇 달까지도 후각, 미각이 상실될 수 있으나 영구적인 상실이 아니라 서서히 돌아오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폐렴
경우에 따라 폐렴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확진 전 증상
저의 경우는 확진자와 접촉한 지 만 2일 정도부터 경미하게 몸상태가 안 좋아진 것으로 예측되네요.
접촉한 지 2일 차에는 자기 진단키트 검사 결과 음성이었습니다. 잠복기 때에는 자가진단키트 결과는 음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키트 결과 두 줄은 양성, 한 줄은 음성입니다.
두줄 중 하나가 희미한 회색인 경우 한 줄이라고 생각하고 음성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아주 희미하게라도 줄이 보이면 나중에 양성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아주아주 희미하게 회색이었고 후에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검사방법 정리(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 PCR 검사)
오미크론 확진 후 증상
저의 경우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은 후의 증상들입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모두 같은 경우는 아니므로 참고하여 봐주시면 됩니다.
오미크론 증상 1일 차
아침부터 몸이 무겁고 컨디션이 별로 안 좋음.
가족 중에 밀접접촉자가 생겨서 PCR 검사를 하고 왔다는 말을 듣고 자가진단키트로 검사 - 음성으로 나옴
오미크론 증상 2일 차
선별 진료소에서 PCR 검사 진행.
확진 판정은 1일이 소요돼서 아직 못 받았지만 이때부터 자기 격리 들어갔음.
증상 : 아침에 목이 조금 아프고 약간의 미열(37.3도)이 있었음.
약국에서 인후통 종합감기약을 복용.
오미크론 증상 3일 차-코로나 확진 판정
PCR 검사 결과 - 양성 판정 문자 받음.
증상 : 목이 많이 아프고 약을 먹으면 열이 가라앉고 약기운이 없어지면 열이 37.5도 정도까지 오름.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후통 종합감기약을 계속 복용. 메스꺼움과 위장장애가 나타남.
오미크론 증상 4일 차
증상 : 새벽에 열이 39.2도까지 오르고 목은 너무 아파서 침 삼키기도 힘듦.
끈적한 가래가 삼켜지지도 않고 뱉어지지도 않아서 호흡하기가 힘듦.
콧물은 아주 약간 흐르고 한쪽 코가 막힘.
두통도 생기고 열 때문인지 근육통도 있고 몸이 다 져림.
피부가 전체적으로 가렵고 긁으면 빨갛게 두드러기 같이 올라옴. 놔두면 다시 가라앉음.
비대면 진료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서 약과 해열제를 복용. 메스꺼움과 위장장애가 지속됨.
오미크론 증상 5일 차
증상 : 새벽에도 열이 오르지 않고 괜찮았는데 밤에 기침이 심해졌고 목이 아픈 건 어제보다 나아져서 침 삼키기가 좀 편해졌음.
어제보다 두통이 엄청 심해져서 하루 종일 약을 먹어도 두통이 있었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피부 가려움증이 계속돼서 가렵고 긁으면 빨갛게 올라와서 참고 있음.
배에 가스가 차고 불편하며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됨, 설사는 아님.
메스꺼움과 위장장애 계속됨.
오미크론 증상 6일 차
증상 : 열은 이제 다 내린 것 같음.
목이 아픈 건 많이 나아져서 침 삼키는데 무리가 없고 코막힘은 약간 남아있음.
두통은 어제보다는 좀 나아진듯하지만 아직도 심하고 가장 심한 건 기침. 너무 콜록대서 배가 당김.
찐득했던 가래가 묽어지고 많아짐.
이상하게 방귀가 엄청 나옴.
오미크론 증상 7일 차
증상 : 열과 인후통은 거의 사라졌고 기침도 많이 줄어들었음.
두통은 아직 계속 남아있고 가래는 많이 묽어지고 편해졌음.
속 쓰림 증세는 많이 좋아졌는데 여전히 메스꺼움이 남아있음.
오미크론 증상 8일 차 - 자가격리 마지막 날
증상 : 오미크론 증상들이 많이 없어진 상태.
남아있는 증상은 간간히 하는 기침과 묽은 가래가 좀 있고 약간의 두통이 남아있음.
일상으로 돌아가도 괜찮을 정도의 몸상태로 많이 좋아짐.
오늘까지만 조제약을 먹고 끊을 예정.
자가격리 후 확인검사
자가격리기간 7일이 지나면 확인검사 없이도 자가격리는 해제됩니다.
자가격리 기간을 7일로 대폭 줄인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양이 가장 많이 검출되는 기간은 증상이 발현된 후 3~6일 정도이고 이후에는 바이러스가 검출되더라도 그 양이 확연히 줄어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는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자가격리기간이 끝나더라도 증상이 남아 있다면 계속해서 약을 먹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자가격리기간 동안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검색하셔서 처방전을 발급받아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사항을 참조하세요.
코로나 비대면 진료병원 (이용방법)
자가격리기간 후에도 자가검사 키트나 PCR 검사 등으로 양성반응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파되지 않는 정도의 미미한 정도라고 하니 이점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라이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래된장 파는곳 된장추천, 맛있는 전통집된장으로 근대된장국 끓이는법 (0) | 2022.03.19 |
---|---|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결과 정확도(총정리) (0) | 2022.03.17 |
코로나 생활지원금 1인 10만원으로 변경(내용정리) (0) | 2022.03.15 |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기간, 확진자 자가격리방법 (2) | 2022.03.12 |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총정리) (0) | 2022.03.11 |
코로나 검사방법 정리(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0) | 2022.03.10 |